강남 집값이 비싸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왜 비싼지 여러분은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수요가 마르지 않는다는 점, 심리적인 우월감과 안정감 등등 욕망과 관련된 이유들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멀리서-본-강남-야경
강남

 강남 집값 비싼 이유

 

비싼 이유들 중 가장 확실한 이유는 바로 수요가 마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강남에 살고 싶어합니다. 왜 강남에 집착할까요?

 

바로 욕망때문입니다. 그게 심리적으로든, 실질적으로든 실제로 득이 많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과거엔 한국의 수도 서울로 상경하는 것이 신분상승의 과정이라고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현재도 부동산을 보면 서울의 집값은 무시무시합니다. 그중 강남은 꿈도 꾸기 힘들죠. 하루하루 사는 게 생존이다 보니 강남에 산다는 건 생존 경쟁에서 승리했다는 안정감과 남들보다 나은 것을 누린다는 우월감을 동시에 줍니다.

 

이러한 욕망을 자극해서 우리는 강남에 집착하게 되고 수요가 마르지 않기 때문에 강남 불패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이어서 확인해보세요.

 

 

 

  • 수많은 일자리와 사교육

강남을 둘러보면 글로벌 기업들이나 대기업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500대 기업의 3분의 1이 강남에 있을 정도죠. 일자리는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다 보니 거주지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결국 대우가 좋고 복지가 좋고 페이가 좋은 직장을 찾아가다 보면 결국 고급 일자기가 많은 강남으로 사람들이 몰리게 됩니다. 수도권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할 때 출퇴근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이게 제일 먼저 반영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사교육

명문고로 가득한 강남 8 학군 대치동으로 대표되는 사교육 덕분에 나의 신분이 나의 자녀에게 세습이 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학부모들이 무리하게 강남에 들어가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급 불균형 문제가 심각합니다. 집착에 가까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말랐습니다. 강남이라는 공간은 한정적인데 이곳저곳 개발이 다 되어서 추가 공급이 쉽지 않습니다. 재개발이나 재건축으로 낮은 건물 철거하고 더 높이 검수하고 건물을 올려야 하는데

 

은마아파트가 수십 년째 재건축이 안되는 거 보면 정치적인 문제가 복잡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신분 상승의 도착지가 강남이다 보니 들어오겠다는 사람은 많지만 나가려는 사람이 없습니다.

 

사실 더 높이 올라갈 곳은 없고 내려가긴 싫기 때문이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물량 자체가 나오지 않습니다. 코엑스랑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종합 운동장을 묶고 있기 때문에 강남은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입니다.

 

이 일대를 국제도시로 만들겠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코엑스에서 전시를 하고 외국계 기업인들이나 정치인들이 오면 회담할 장소를 제공하고 비즈니스형 관광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결론

 

교통 인프라가 최적화, 넘치는 수요, 사교육의 성지 등의 이유로 강남의 땅값 및 집값이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아직도 강남의 수요와 집값은 상승 그래프를 타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외국에 본사가 있는 대기업들이 상당수 강남에 있기 때문에 쉽게 집값은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강남 집값 비싼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 설날 인사말 문구 모음 (+새해)

 

2022 설날 인사말 문구 모음 (+새해)

2022 설날 인사말 참 많이 고민되실 텐데요, 코로나19 이야기나 구정 인사와 함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저 또한 고민의 경험이 있어서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설날 인사말 문

2022 설날

폴스타2 가격, 사전예약, 주행거리 (+보조금)

 

폴스타2 가격, 사전예약, 주행거리 (+보조금)

폴스타2의 국내 출시와 동시에 사전예약이 오늘 18일부터 시작되어 2월 21일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크기는 아반떼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기본 가격의 경우 싱글 모터는 5490만 원,

폴스타2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 요약 정리(+소상공인)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 요약 정리(+소상공인)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을 확정하여 전격 시행합니다. 이 정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와 지난 손실보상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시민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입니다. 또 방역 인프라 확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