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자동차의 모하비가 연식변경을 하였습니다. 모하비가 단종된다는 이야기가 조금씩 들려왔는데요, 단종되지 않고 2023년형을 출시했습니다. 약간의 가격 인상이 있었지만 전체적인 옵션은 소폭 추가되었고 승차감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2023 모하비
2023년형 모하비가 출시되었습니다. 조금 특이한 점이 2022년형이 아닌 2023년형이라는 점인데요, 구형의 단점이라 불리는 승차감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큰 메리트가 되겠습니다.
등급 구성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플래티넘, 마스터즈, 그래비티 3가지 등급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023 모하비 가격
- 플래티넘: 4958만원 (기존 대비 89만 원 인상)
- 마스터즈: 5493만원 (기존 대비 207만 원 인상)
- 그래비티: 5871만원 (기존 대비 177만 원 인상)
가격만 올린건 아닙니다. 각각의 등급마다 옵션이 추가되었고 이번에 디젤차 OBD인증 기준이 강화가 되면서 요소수 인젝터도 추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옵션도 추가했고 OBD 인증 기준도 맞춰야 했기 때문에 가격 인상은 불가피했던 거 같습니다.
내장/외장 컬러
기존 모델과 동일합니다. 외장 컬러는 5가지, 내장 컬러는 3가지 색상입니다.
- 외장 컬러: 오로라 블랙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스노우 화이트 펄, 스틸 그레이, 에센스 브라운
- 내장 컬러: 블랙, 테라코타, 토프 그레이
인승 옵션
인승 옵션도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는데요, 기본 5인승 모델이고 6인승과 7인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인승과 7인승의 옵션 금액은 변동이 없고 2열 독립 시트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6인승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6인승 | 7인승 | |
플래티넘 | 105만 | 65만 |
마스터즈 | 105만 | 65만 |
그래비티 | 105만 | 65만 |
개인적으로 모하비는 6인승은 거의 필수 선택이라는 생각이 드는 차량입니다. 6인승 옵션을 선택해야 가운데 센터 쪽에 컵홀더가 달리게 됩니다.
요새 커피나 음료를 들고 차량에 탑승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컵홀더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타이어 휠
타이어 휠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플래티넘 18인치 휠
- 마스터즈 20인치 휠
- 그래비티 블랙 20인치 휠
달라진 점이 있다면 휠 가운데에 있는 앰블럼이 기아 신형 엠블럼으로 바뀌었습니다.
클러스터
기본모델은 7인치 바늘 계기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스터즈 등급을 선택하게 되면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 모델에서도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를 사용하는 게 가능합니다.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이번에 연식변경을 하면서 스티어링 휠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원래 기본 스티어링 휠은 가운데쪽에 시트 색상 가죽이 반영되었지만 프리미엄 스티어링 휠이 나왔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스티어링 테두리 부분에 시트 가죽 색상이 적용됩니다. 프리미엄 스티어링 휠은 플래티넘 등급에는 적용되지 않고 마스터즈 등급 이상부터 적용됩니다.
전체적인 옵션
- 플래티넘
파워트레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6기통 3.0 디젤 엔진, 8단 자동변속기, 렉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전자식 4륜 구동, 차동 기어 잠금장치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이 상당히 튼튼하게 구성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기본으로 지원해줍니다.
내장을 살펴보겠습니다.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7인치 바늘 계기판을 지원해줍니다. 시트 재질은 가죽시트가 들어갑니다. 1열/2열에 열선시트가 들어가고 1열 통풍시트도 지원해줍니다.
편의 부분은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후방 모니터, 스마트폰 무선 충전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을 지원해줍니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시스템의 경우 별도의 선택 옵션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으로 지원해주는 모습입니다. 또 12.3인치 내비게이션을 제공합니다.
이번에 연식변경을 하면서 추가된 새로운 옵션들도 있습니다.
-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 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1열에서 확장)
- 애프터 블로우
모하비의 경우 웬만한 옵션은 다 들어가 있는 거 같습니다. 솔직히 플래티넘만 타도 크게 불편함이 없겠습니다.
- 마스터즈
플래티넘 기본 품목 외에 타이어 휠이 20인치로 커집니다. 클러스터 또한 12.3인치 Full LCD 클러스터가 들어갑니다.
시트 재질은 나파 가죽으로 변경되고 편의 부분은 서라운드 뷰 모니터,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 운전석 이지 억세스와 같은 시트 관련 옵션이 추가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이번에 연식변경을 하면서 프리미엄 스티어링 휠이 추가되었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 대량 추가되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업그레이트 되었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도 2단계까지 지원해줍니다.
원래 이러한 옵션들은 드라이브 와이즈라는 선택 옵션으로 약 10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옵션들이지만 이번에 마스터즈 등급에 기본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207만 원이나 올라간 모습입니다.
- 그래비티
마스터즈 기본 품목 외에 그래비티는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패키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연식변경을 하면서 라디에이터 그릴 몰딩, 테일게이트 가니쉬 부분에 블랙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우드 그레인 또한 블랙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전체 옵션을 살펴보았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이 연식변경 뒤에 마스터즈 등급에 기본 적용되는데요,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그래비티 또한 기본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 플래티넘 등급을 보면 웬만한 옵션들이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솔직히 선택 옵션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모하비는 서라운드 뷰가 선택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서라운드 뷰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무조건 마스터즈 등급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개와 동시에 많은 분들이 실망하셨던 부분이 바로 엠블럼입니다. 기존의 엠블럼이 아닌 기아의 신형 엠블럼이 적용되었습니다. 프리미엄 한 느낌이 사라져서 개인적으로 크게 아쉽습니다.
이상으로 2023 모하비 가격, 옵션 달라진 점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